티스토리 뷰

한 때 욜로족이 유행하다가 갑자기 영끌(영혼까지 끌어모으기), 빚투(빚 내서 투자하기)로 옮겨가는 등 요즘은 극단적인 경우가 많다. ‘한번 달려보자며 끝까지 달려가기를 권하는 시대가 되었다. 그나마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면 다행이지만 그냥 남들이 다 하니까, 유명한 사람이 하라고 하니까 달려가는 경우도 무척 많다. 그렇게 한참 달리다 갑자기 이런 생각이 날 때가 있다. ‘내가 지금 뭐 하는 거지?’ 내 인생인데 나 자신을 모르고, 내가 좋아하는 선택을 모른 채 살아간다.

 

책 소개

《멈추고 호흡하고 선택하라(Pause Breathe Choose: Become the CEO of Your Well-Being)》는 미국의 웰니스 코치이며 작가인 나즈 베헤시티의 대표작이다. 스트레스는 줄이고, 생산성은 높이면서 개인적인 삶에서 그리고 직업적인 삶에서 건강은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조언과 전략을 제공합니다. 그녀는 리시케시에 아슈람(힌두교들이 수행하며 거주하는 공동체)에 머물면서 이 책에 나온 아이디어를 구체화했다. 그곳에서 2시간의 좌선 명상으로 시작하는 하루를 통해 일상의 소음과 혼란으로부터 한 걸음 물러나 존재와 자각에 깊이 다가갈 수 있게 해주는 일상 수련의 힘을 경험할 수 있었다. 이 책에서는 구체적으로 3단계로 이 과정을 설명한다. 1단계인 '입문'에서는 결국 행복이란 자기로부터 나오며, 진정으로 자기를 발견하고 삶에서 활력을 얻기 위해 마음 챙김을 통한 수련이 필요함을 깨달아야 한다. 2단계인 '훈련'에서는 추구, 휴식, 예방, 변화, 적응, 수용, 연결이라는 실질적인 7가지 전략을 실천함으로써 생각을 모두 변화할 수 있다. 3단계인 '완성'에서는 잠재력을 이끌어내고 이상적인 목표를 수행하기 위해 고통을 몰아내고 몰입하여 목적있는 삶을 살아가는 3가지의 동력을 제시한다. 각 단계는 책의 제목인 멈추고, 호흡하고, 행동하는 것과 맞닿아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저자가 말하는 진정으로 행복한 삶 즉 건강하면서도 동시에 성공한 삶을 살 수 있다. 이외에도 스트레스 요인을 파악하는 체크리스트, 고통을 다루는 5가지 방법 등 매우 쉽고도 실용적인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저자의 웰니스 경영진 코치로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실제 사례를 많이 접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저자 소개

나즈 베헤시티(Naz Beheshti)는 미국의 웰니스 코치, 연사, 작가이다. 이란에서 태어나자마자 혁명을 겪으며 미국으로 이주했으며, 인도 여행을 하면서 깨달은 바를 기반으로 삶을 전하고 있다. 현재는 리더십 효율성, 직원 웰빙 및 몰입도, 회사 문화를 개선하는 기업 웰니스 해법을 제공하는 회사인 프라나나즈(Prananaz)의 설립자이자 CEO이다. 위스콘신대학과 콜롬비아 대학에서 심리학을 공부했으며, 심리 코칭 인증을 받았다. 이후 스티브 잡스의 개인 비서로 사회에서의 경력을 시작해서, 나중에는 스티브 잡스로부터 배운 귀중한 교훈을 모아 최고의 삶을 사는 비법으로 축약한 책이 바로 그녀의 대표작인 《멈추고 호흡하고 선택하라》이다. 매력적이면서도 실용적인 접근법을 통해 개인과 팀이 행복을 우선시하도록 영감을 주고 동기를 부여하는 데 탁월하다. 포춘(Fortune) 500대 기업에서 스타트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업 고객과 협력했으며, 포브스, 월스트리트 저널, NBC 뉴스를 포함한 다양한 미디어 매체에 출연하고 기고했다. 최근에는 아이티 어린이를 돕는 비영리 단체인 라이즈투샤인(Rise2Shine)을 남편과 함께 설립했다.

 

인상 깊은 구절 및 느낀 점

멈추고 호흡하고 선택하기란 잠시 멈추고, 주의를 기울이고, 현재에 집중하고, 리셋 버튼을 누름으로써 새로운 시각을 얻는 연습이다.” “현재에 머무르지 못하면 과거나 미래를 생각하게 된다. 이때 우리가 멈추면 정신의 방황도 멈춘다.” 명상 혹은 마음챙김(mindfulness)이 최근 몇 년 사이에 꽤나 유행하고 있다. 요즘 같이 바쁜 세상에서 우리는 계속해서 마음을 놓치고 살아간다. 심지어 마음을 놓치고 있다는 것조차 알지 못한 채 오랜 시간을 살아간다. 그럴 때 잠시 멈추는 것이 필요하다. 과거를 후회하고 미래를 걱정하는 나의 시선을 다시 현재로 돌려놓아야 한다. 지금 하는 일 혹은 생각 혹은 감정이 정말 내게 필요한 것인지를 물어야 한다. 이리저리 방황하던 나의 마음을 진정 내가 원하는 하나로 다시 모아야 한다. 그러면 방황은 멈추고, 다시 나의 삶이 제자리를 찾는다. 이때 호흡에 집중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되는데, 최근 신경정신의학계의 연구를 통해도 밝혀진 것처럼, 깊은 호흡만으로도 교감신경의 과활성화를 줄이고 부교감신경을 활성화하기 때문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