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원하는 것을 얻는 힘 집중력' 책 표지

스마트폰에서 울리는 알람 소리와 진동, 여기저기서 들리는 각종 소음, 멀티태스킹 등 어딘가 하나에 집중하기 힘든 시대가 되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집중하던 것을 놓친 후에 다시 원상태로 돌리는 데는 25분이나 걸린다. 하루 종일 꽤나 많은 일을 최선을 다해서 한 것 같은데, 밤이 되면 별로 이룬 것 없이 시간만 보냈다는 느낌이 든다. 어느 분야에서든 성공하려면 반드시 일정 기간 집중해야 한다.

 

책 소개

《원하는 것을 얻는 힘 집중력(The Power of Concentration)》은 미국의 변호사, 작가이자 신비주의자인 세론 듀몬(본명은 윌리엄 워커 앳킨슨)의 대표작 중 하나이다. 이 책은 삶의 모든 분야에서 성공을 거두는 데 있어서 집중력의 중요성과 역할, 그리고 집중력을 향상하기 위한 다양한 실용적인 기법들, 일상생활에서 적용하는 전략들을 제공한다. 이를 좀 더 구체적으로 벼면 다음과 같다. 첫째로, 왜 집중력이 성공에 필수적인지, 그리고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설명한다. 둘째로, 명상, 시각화, 호흡 운동과 같은 집중력을 향상하기 위한 다양한 기술을 제공한다. 셋째로, 어수선한 상황과 각종 방해물 속에서도 산만함을 극복하고 집중할 수 있는 팁을 제공한다. 넷째로, 집중력과 기억력 사이에는 어떤 관계가 있으며, 집중력을 향상할 때 정보를 보존하고 회상하는 능력이 향상될 수 있음을 설명한다. 다섯째로, 집중력을 기르면 우리의 의지력 역시 향상되어 우리가 더 큰 결심으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말한다. 여섯째로, 집중력과 신체 건강 사이의 연관성, 그리고 집중력이 우리의 전반적인 행복을 어떻게 향상할 수 있는지 설명한다. 일곱째로, 집중력을 일, 관계, 개인적인 발전과 같은 삶의 다양한 측면에 어떻게 적용하는지에 대한 실제적인 사례들을 제공한다. 특히나 책에서 제시된 다양한 집중력 훈련법들이 인상적이었다. 지금 당장 어디서나 쉽게 시도할 수 있는 것은 심호흡이다. 숨을 깊고 길게 들이쉬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사람은 숨을 의식하지 않고, 얕게 호흡하는 경우가 많다. 의식적으로 심호흡을 하게 되면, 스트레스와 불안을 낮출 수 있다는 것은 이제 과학적인 정설이다. 이를 통해 쉽게 집중 상태가 되도록 돕는다. 또 한 가지는 숫자 거꾸로 세기다. 실제로 숫자를 거꾸로 세기 위해서는 상당히 집중해야 한다.

 

저자 소개

세론 듀몬(Theron Q. Dumont, 1862~1932)은 윌리엄 워커 앳킨슨(William Walker Atkinson)의 필명으로 미국의 변호사, 작가이자 신비주의자이다. 영성, 자기 계발, 오컬트와 관련된 광범위한 주제에 대해 글을 썼고, Yogi Ramacharaka와 같은 다양한 필명으로도 알려져 있다. 그는 법률을 공부하고 몇 년 동안 변호사로 일하던 중 스트레스로 심신의 건강을 잃고 경제적 파탄을 겪고, 신사고(New Thought) 운동을 만나 삶이 변하였다. 이후 긍정적인 사고의 힘, 몸과 마음의 연결, 요가, 명상, 끌어당김의 법칙과 같은 주제에 대한 많은 책을 썼다. 대표작인 《Mind-Power: The Secret Of Mental Magic, 국내 미출간》 외에도 《나는 왜 시간이 늘 모자랄까?, 《시크릿 오브 석세스》, 《집중력 수업》, 《생각 한 스푼의 기적》 등 다양한 책이 있다.

 

인상 깊은 구절 및 느낀 점

원하기만 하면 무엇이든 얻을 수 있다고? 이런 질문을 하는 사람이 있다면, 나는 이렇게 답하겠다. 집중하면 원하는 바를 다 이룰 수 있다. 어떤 소망이든 원하기만 하면 다 이룰 수 있다. 하지만 소망의 실현 여부는 얼마나 집중하느냐에 달려 있다.” “넘쳐나는 힘을 손에 넣기를 바라는 사람은 많지만 자신 속에 멋진 가능성이 있다는 사실을 깨달은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하다.” 집중하라는 말에는 크게 보면 두 가지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먼저 이것저것 하지 말고 한 가지에 집중하라는 것이다. 그리고 정한 한 가지에 내가 가진 힘, 시간, 노력, 능력 등 모든 것을 집중하라는 것이다. 그러면 무엇이든지 이룰 수 있다는 것이다. 내 안에 이미 멋진 가능성이 있다. 설사 현재 집중력이 낮은 수준에 있는 사람이라 할지라도, 지속적인 훈련을 통해 충분히 단련할 수 있다. 집중력 역시 근육과 같아서 단련할 수 있는 능력이다. 간단한 것부터, 짧은 시간 동안부터 한 가지에 집중하는 연습을 꾸준히 한다면, 반드시 누구나 부러워할 만한 집중력을 가지게 될 것이다. 이 책은 1918년경에 출간되었음에도 굉장한 통찰력을 제공하고 있기에 100년이 넘는 오랜 시간 사랑받고 있다.

반응형